겨울철 우울증 <강동구 심리상담센터>

오늘도 강동구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반갑습니다~!여러분들은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한 해의 마무리는 순조롭습니까?올해도 어느덧 보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매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이맘때면 항상 아쉬움이 가득할 것 같습니다.올해도 별 성과 없이 보낸 것 같고, 별로 해놓은 것도 없는데 나이만 먹은 것 같고…… 찬바람이 불어서 그런지 저도 오늘은 더 기분이 안절부절못했어요. 저처럼 겨울에 특히 기분이 떨어지기 쉬운 분이 있나요?추워서 그런지 묘하게 무기력하고 평소보다 힘을 내기도 힘들 것 같지 않아요?사실 평소에 특별히 우울 증상을 보이지 않던 사람들도 겨울이 되면 정서적으로 크게 가라앉는 경우가 많은데요.우리는 이것을 ‘계절성 정동장애’라고 부릅니다.

계절성 정동장애는 계절적 흐름을 타는 우울증의 일종으로 특히 ‘겨울철 우울증’의 형태로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대체로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하는 가을부터 우울해지는 기분을 느끼기 시작해 겨울에 신체적으로 늘어지는 느낌을 받거나 충분히 자도 피로감이 풀리지 않는다면 바로 이 ‘겨울 우울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겨울 우울증의 원인*겨울 우울증은 추위보다는 해가 짧아지는 것과 관련이 깊습니다.낮보다 밤이 길어지는 겨울에는 태양의 양과 일조시간이 줄어 생체 내 변화가 생기기 때문입니다.햇빛을 적게 받으면 기분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가 현저히 줄어들고 이로 인해 마음의 안정감이 무너지게 됩니다.이게 우울증의 형태로 나타나는 거죠.

* 겨울철 우울증 증상*동절기 우울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외롭고 우울한 기분, 무기력하고 피곤한 느낌, 이유 없이 슬프고 불안한 감정 등이 있습니다.여기까지는 일반적인 우울증과 비슷합니다.일반적인 우울증과 다른 겨울철 우울증의 특징적인 증상은 ‘체중 증가’와 ‘과수면’입니다.

겨울철 우울증의 경우 우울증 기간 동안 탄수화물이 많은 밥이나 빵, 라면 등을 평소보다 많이 먹게 되며 단 음식이나 당분을 찾는 것이 특징입니다.특히 자기 전에 식욕이 왕성해져서 야식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활동량은 줄어들고 과식과 폭식으로 인해 체중이 늘어나 우울감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이 되기도 합니다..또 자고 싶은 욕구가 증가해서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계속 자고 싶어서 외출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아무리 많이 자도 몸이 무겁고 처지는 느낌을 받아 만사가 귀찮고 짜증나는 것도 겨울 우울증의 특징입니다.* 겨울 우울증 해결 방법*겨울 우울증은 햇빛을 받는 시간이 줄어 우울감을 느끼는 경우가 크기 때문에 야외에 나가 햇빛을 받으면 우울감을 털어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규칙적인 수면을 유지하고 균형 잡힌 영향을 섭취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하지만 위와 같은 활동이 어려울 정도로 우울감이 심하고 감정과 수면, 신체적 변화와 걱정이 최소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겨울철 우울증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 것이 보통이므로 우울증이 지속될 경우 혼자 고민하기보다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누구에게도 말하기 어려웠던 고민이 있으시다면 강동구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의 문을 두드려주세요.당신의 마음 깊은 이야기를 함께 고민하고 치유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강동구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는 당신의 이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당신만을 위한 심리상담센터 강동구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50m 네이버 더보기 / OpenStreetMap 지도데이터 x 네이버/ OpenStreetMap 지도컨트롤러 범례부동산거리 읍,면,동시,군,구시,도국마이스토리심리상담센터 강동센터 서울특별시 송파구 양재대로72길 122/3층마이스토리심리상담센터 강동센터 서울특별시 송파구 양재대로72길 122/3층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