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용증서식 가족간 차용증 공증이자 법적 효력

사람이 살아 있는 동안 다양한 일이 발생한다.평생 남에게 돈을 빌릴 일은 없을 줄 알았는데 급하게 돈이 필요할 수도 있다.이럴 때 사람보다는 가족이나 친척에게 손을 내미는 경우가 많다.하지만 가족이나 친척, 피를 나눈 관계라 하더라도 큰 돈을 빌려주거나 빌린다면 차용증을 쓰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차용증 서식과 가족 간 차용증을 썼을 경우 이자에 대한 것과 법적 효력에 대해 소개했다.

차용증을 알아보기 전 금전거래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다.우선 채무자(돈을 빌리는 사람)의 신분과 담보설정(이자율, 상환일), 그리고 차용증 작성이 매우 중요하다. 차용증이란?

차용증은 다른 사람의 돈이나 물건을 빌렸다는 것을 증명하는 문서다.채무자가 돈을 돌려주지 않고 고소를 제기했을 때 승소할 수 있는 증거자료로 활용되기도 한다.이때 증빙자료는 입금내역, 문자메시지, 통화내역 등 여러 자료가 있겠지만 차용증은 좀 더 법정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서류가 된다. 법적 효력은?

사실상 차용증은 법적 효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채무자가 돈을 돌려주지 않고 민사소송에서 고소를 제기했을 때 승소할 수 있는 중요한 증거자료로 남을 수 있다.

차용증의 공증은 특정 사실 또는 법률관계의 존재를 공적으로 증명하는 행정행위로서 공증사무소에서 비용을 지불하여 차용증을 인정받을 수 있다.너무 많은 돈을 빌려줄 경우에는 공증으로 차용증을 쓰는 것이 좋다. 차용 증서식

차용증을 잘못 작성하면 증빙자료로 채택되지 않을 수 있어 작성 시 유의가 필요하다. 차용증은 반드시 자필로 작성하고 글씨가 잘 보이도록 잘 써야 한다.

인감증명서와 인감으로 작성할 때 보다 완벽하고 다른 허위 내용 없이 사실만을 간략하게 기재하는 것이 좋으며 아래 차용증 양식을 참고하여 작성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금전거래는 누구와 얼마를 하든 신중하게 생각하고 진행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첨부파일 차용증 양식.hwp파일 다운로드 내 컴퓨터 저장

네이버 MYBOX에 저장네이버 MYBOX에 저장네이버 MYBOX에 저장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