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소자본 창업으로 집에서 창업을 시작한 주부입니다. 예전부터 항상 창업을 꿈꿔왔지만 얼마전 드디어 그 꿈을 이루었고 오늘은 저의 여자 소자본 창업 소감문을 남겨보려고 합니다.
사실 저도 공방이나 사무실을 오픈하려고 창업 준비를 하고 싶었는데 요즘 경기도 안 좋아서 관리비나 유지비 등 감당하기 힘들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안전하게 준비하고 싶어서 이것저것 검색해보고 찾은 것이 지금 하고 있는 여성 소자본 창업 아이템입니다.
이것은 수공예 작품을 직접 제작하여 판매하는 것인데, 처음부터 공방을 오픈할 필요 없이 집에서 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적은 돈으로 창업이 가능했지요. 저도 이번에 처음 창업하는 것이고, 예전부터 이런 과목을 해온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제품 제작부터 하나씩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찾아보니 수공예 작품 제작, 판매, 홍보 등 강의를 해주고 쇼핑몰과 창업 자료를 제공해주는 곳이 있어 이곳에서 도전했습니다.아무래도 혼자 첫 창업이다 보니 힘든 점이나 어려운 점도 많았는데 이렇게 준비하니 더 쉽게 여성 소자본 창업 아이템이 생긴 것 같습니다. 오픈마켓의 지원을 받아 시작했기 때문에 따로 사이트 구축이나 결제시스템 연동 등 힘든 절차는 신경쓰지 않고 부업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공예 분야에 관심은 있었지만 솔직히 여성 소자본 창업 아이템에 도전하기 전에는 제대로 수강하거나 만든 적이 없어 남들보다 더 열심히 연습했습니다.저처럼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라도 인터넷 강의를 보면서 기본부터 하나씩 연습해보면 다 할 수 있거든요. 저는 여성 소자본 창업 아이템을 시작한 곳으로 공부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했지만 저는 레진아트를 선택했습니다.제가 하는 레진아트 외에도 마크라메, 가죽공예, 캐리, 비즈드라이플라워, 캔들 등 하고 싶은 것은 많았지만 모든 분야를 언제든지 추가 수강료 없이 배울 수 있다고 하니 일단 요즘 핫한 레진아트를 선택!레진아트의 경우는 특히 뒤에 도안을 붙여서 스케치하면 되기 때문에 힘든 일도 없었습니다.두세 달 정도 만들다 보니 어느 정도 판매할 정도의 실력이 몸에 배어 본격적으로 판매에 도전했습니다.이렇게 양식에 따라 작품 샘플 사진을 찍어서 등록하시면 됩니다.도움을 받은 오픈마켓이라 수수료, 등록비 없이 판매할 수 있고 여기에만 작성해두면 11번가, 네이버, 위메프에도 자동으로 연동되거든요.이렇게 제품을 작성한 후에는 상품을 신청하면 나오는 홍보 링크를 통해 여기저기 홍보할 수 있습니다.지금은 인스타와 트위터를 중심으로 홍보 중이지만 홍보 매체가 많을수록 더 많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상품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늘려갈 예정입니다.이렇게 주문이 들어오면 저는 그때 상품을 완성해서 배송하면 되는데수공예 상품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주문 후 만들면 되기 때문에 재고 고민 없이 판매할 수 있거든요.여성 소자본 창업 아이템을 처음에는 우체국 택배나 편의점을 이용하다가 최근에는 주문도 점점 늘어 배송 위탁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데 미리 상품을 몇 개 완성해서 한 번에 기관에 보내두면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직접 발송해주기 때문에 더 쉽게 일을 할 수 있습니다이렇게 제품 제작, 판매, 발송까지 거의 집에서 진행하고 있네요. 처음 창업하는 거라 걱정도 많이 하면서 도전한 건데 너무 적은 금액이라도 주고(수강료 정도?) 상품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부분을 다 공부해서 시작했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이렇게 제품 제작, 판매, 발송까지 거의 집에서 진행하고 있네요. 처음 창업하는 거라 걱정도 많이 하면서 도전한 건데 너무 적은 금액이라도 주고(수강료 정도?) 상품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부분을 다 공부해서 시작했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https://www.youtube.com/shorts/3zqGwyQGqp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