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디아입니다. 건강검진 결과 고지혈증 진단을 받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경우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 약 스타틴을 복용하기 전에 부작용 걱정 때문에 약 먹는 걸 꺼리시는 분들이 많은데요.오늘은 고지혈증 약 스타틴의 부작용과 먹는 방법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지혈증약 스타틴이란?
지방 이상증의 치료약으로 널리 쓰이는 스타틴 계열의 약은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고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또 스타틴계 약물은 너무 많은 환자에게 사용되며 간 독성, 근육통 및 당뇨병 유발 등의 부작용도 많이 드러나고 있습니다.스타틴은 스타틴(statin)에서 끝난 항고 기름 혈증 약을 통칭하는 말로 한국에서 다음과 같이 7종류가 처방됩니다.
출처 : 드래그 인포
출처 : 약학정보원
– 로스버스터틴 – 아틀버스타틴 – 심버스타틴 – 플라바스타틴 – 플라바스타틴 – 로버스타틴계 약물의 효과 효능
출처 : 위키백과
스타틴은 콜레스테롤 합성에서 가장 중요한 HMG-CoA reductase을 억제하고 이 효소가 억제되는 줄기 세포 내에서 담즙산의 합성에 필요한 콜레스테롤이 저하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상 작용으로서 줄기 세포 표면의 LDL수용체 수가 증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이 줄기 세포 내 유입하는 속도가 증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이 감소합니다.
스타틴의 효과는 인슐린비 의존성 당뇨병 환자나 신장 질환으로 인하여 고지혈증이 있는 환자도 뛰어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알려지고 있습니다.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뇌졸중이나 심장 마비 발병률을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LDL치 20~50%감소 중성 지방은 20~35%정도 감소 HDL은 5~15%정도 상승하자 알고 있습니다.스타틴 약의 복용법스타틴계 약물 복용은 간장에서 콜레스테롤이 가장 왕성하게 만들 시간이 저녁이므로 하루 1회 복용할 때 저녁 식사 후나 취침 전에 복용토록 하는 것이 보통인데 최근의 제품의 경우는 지속 시간이 길기 때문에 상시 복용해도 약효를 유지할 수 있는 제품이 많습니다.고지혈증 약 스타틴 부작용스타틴은 고지혈증의 약으로서 계속 사용되고 있지만 부작용도 그만큼 알고 있으며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보고가 많습니다.1)줄기 독성의 발현이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소화 기계 증상으로서 줄기 독성이 들 수 있습니다.가장 심한 부작용으로 스타틴 자체의 복용을 중단시키는 것도 있지만, 투약을 중지하려고 점차 호전되는 편입니다.2)근육통 등의 발생, 또 하나의 일반적인 부작용으로서 근육통이 들 수 있습니다.장기간 복용하고 계단을 오르기도 어려울 만큼 통증을 일으키기도 있습니다.근 섬유의 감소로 종아리, 손 쥐가 나거나 굳기도 합니다.3)혈당 유발 위험 혈당치의 상승으로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4)신부전증 발생 위험 아톨바스타칭, 로스원 스타틴 등의 고 효능 스타틴 사용자로부터 당나귀 스타틴, 신바스타친 등의 저 효능 스타틴 사용자보다 중대한 신부전증 발생 위험이 13%도 의미 있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스타틴은 고지혈증 약으로 계속 쓰이고 있지만 부작용도 그만큼 알려져 있어 사용에 신중해야 한다는 보고가 많습니다. 1) 간독성 발현의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소화기계 증상으로 간독성을 들 수 있습니다. 가장 심한 부작용으로 스타틴 자체의 복용을 중지시키기도 하지만 투약을 중단하면 점차 호전되는 편입니다. 2) 근육통의 발생, 또 다른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근육통을 들 수 있습니다. 장기간 복용하면 계단을 오르는 것도 어려울 정도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근섬유의 감소로 종아리와 손, 다리에 쥐가 나거나 딱딱해지기도 합니다. 3) 고혈당 유발 위험 혈당치 상승으로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신부전 발생 위험 아토르바스타틴, 로스바스타틴 등의 고효능 스타틴 사용자에서 로바스타틴, 심바스타틴 등 저효능 스타틴 사용자보다 중대한 신부전 발생 위험이 13%나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스타틴은 고지혈증의 약으로서 계속 사용되고 있지만 부작용도 그만큼 알고 있으며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보고가 많습니다.1)줄기 독성의 발현이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소화 기계 증상으로서 줄기 독성이 들 수 있습니다.가장 심한 부작용으로 스타틴 자체의 복용을 중단시키는 것도 있지만, 투약을 중지하려고 점차 호전되는 편입니다.2)근육통 등의 발생, 또 하나의 일반적인 부작용으로서 근육통이 들 수 있습니다.장기간 복용하고 계단을 오르기도 어려울 만큼 통증을 일으키기도 있습니다.근 섬유의 감소로 종아리, 손 쥐가 나거나 굳기도 합니다.3)혈당 유발 위험 혈당치의 상승으로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4)신부전증 발생 위험 아톨바스타칭, 로스원 스타틴 등의 고 효능 스타틴 사용자로부터 당나귀 스타틴, 신바스타친 등의 저 효능 스타틴 사용자보다 중대한 신부전증 발생 위험이 13%도 의미 있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